표준체중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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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경이공쥬르 조회 0회 작성일 2021-05-04 11:47:5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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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키에 딱 맞는 체중 알아보는 법! 나이별 정상 몸무게

옷사이즈 44를 넘어 33도 나온다는 요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164cm 48kg가 정상??
나이별로 내 키에 딱 맞는 건강한 정상체중을 알아보아요

한 때 SNS에서 인기를 끌었던 '가장 옷발 잘 받는 체중' 표가 있는데요
기존의 의학적인 표준 체중이 아닌 심리적으로 이상적인 체중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체중이 많거나 적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체중은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과도한 체중 증가에 따른 비만은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등 각종 질병의 발병 위험을 높이지만 저체중역시 문제인데요 기관지나 뼈,뇌 등에 영양분 부족으로 인한 질병유발과 면역력 부족, 경도 비만 일때보다 사망확률도 1.9배정도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개개인이 생각하는 몸무게라는게 각자의 가치관이나 직업적 특성에따라 많이 달라지죠.
단순히 다른 사람의 아름다운 기준을 보기보다 내가 만족하고 건강하게 살기위한 적정한 몸무게를 찾는것이 답 아닐까 싶습니다.

과체중·저체중 모두 위험! '건강 체중'이란 무엇인가? / YTN 사이언스

[YTN사이언스] 과체중·저체중 모두 위험! '건강 체중'이란 무엇인가?

■ 박경희 / 한림대 성심병원 교수

[앵커]
체중은 우리가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체중이 너무 많이 나가거나 갑자기 살이 빠질 경우에는 혹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하게 되는데요. 오늘 '건강 돋보기'에서는 한림대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님과 함께 건강 체중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몸무게가 정상 체중에서 벗어나서 많이 찌거나 빠지면 건강에 안 좋다는 의미겠죠?

[인터뷰]
네, 대게 우리 몸의 체중을 구성하는 요소는 물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요. 물 이외에도 뼈, 근육, 지방 성분이 주된 요소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 중에 우리가 ‘살이 찐다 빠진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 할 때 주로 관련 있는 성분이 근육과 지방인데요. 우리 몸에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쌓여있는 것을 비만이라고 하죠. 이런 상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 등의 각종 질병 위험성을 높이고 그에 따른 합병증 위험성도 높이게 되는 것이 건강상의 큰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체중이 많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특정 질병들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법이기도 합니다.

[앵커]
적정한 체중 범위를 유지해야 하는데, 우리가 건강검진을 하다 보면 표준 체중이라고 쓰여있더라고요. 이건 어떻게 측정되는 건지 궁금하고요. 어떤 건 과체중, 저체중인지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죠.

[인터뷰]
대개 건강을 유지하는데 적절한 상태인 체중을 표준 체중이라고도 얘기하는데요. 사실 표준 체중은 인종과 성별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대게는 체질량지수라는 BMI 지수를 가장 많이 쓰게 되는데, 이것은 체중을 미터로 환산한 키의 제곱으로 나누게 되는 겁니다. 이게 서양과 한국은 기준이 좀 다른데요. 한국은 BMI가 18.5 미만은 저체중, 23 이상은 과체중, 25가 넘으면 비만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서양이 30인데 비해서 한국은 25가 너무 낮지 않느냐 억울하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있기는 하고 학자들도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기준을 정할 때는 '그냥 통통해 보이는데 이 정도 되겠지?'가 아니라 BMI와 각종 질병 혹은 그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는 지점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612151632364798

내 체중 지방 알아보기 :: 표준 체중 계산법 및 비만도 측정법 | 알면좋은정보

금단의 열매와도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무분별하게 섭취한다면
내 몸은 결국 비만의 형태로 나아가고 있을 겁니다.
비만이 무서운 것은 성인병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먹고 싶은 것을 먹되 소량씩, 운동도 병행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다이어트를 하기 전, 내 체중 지방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 보아요.

[비만도]
±10 이내, 적정한 정도(보통)
+10 초과, 과체중
+20 초과, 비만
-10 초과, 마른정도(저체중)
-20 초과, 마름

... 

#표준체중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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