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찜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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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덕양동 조회 2회 작성일 2021-01-23 11:15:2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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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통증! 핫팩일까 아이스팩일까?! -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이야기

안녕하세요 페인랩입니다 :)

많은 분들이 통증이 생기면
‘뭘 하면 빨리 나을까’. ‘내가 당장 해볼 수 있는 건 어떤 것일까’
한 번씩 생각해봅니다.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건 스트레칭, 핫팩 등이 있겠죠.

그중에서 핫팩, 아이스팩을 언제 구분해서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점만 먼저 알려드리자면,
급성염증은 아이스팩
만성염증은 핫팩/아이스팩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많이 아프거나 날카로운 통증이다, 혹은 삐끗할 것 같다 하면 다 아이스팩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통증 및 염증이 심한 허리 디스크나 협착증도 아이스팩을 해줘야 합니다. 뜨뜻하게 지진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급성염증은 갑자기 외부 충격으로 생기는 것이고
잘못된 자세들이나 반복적인 활동으로 생기는 것은 만성염증입니다.
핫팩 아이스팩은 급성염증과 만성염증, 이 2가지에 따라 다르게 합니다.

급성염증의 증상은 홍(붉고)/종(붓고)/열(열나고)/통(통증) 4가지가 있습니다.
이때는 핫팩을 대면 혈류량이 풍부해지면서 염증이 더 빨리 커지게 됩니다.
다쳐서 인대나 근육에서 피가 나고 있는데 뜨거운 것을 대면 피가 더 철철 나겠죠.
조직 파괴와 염증반응이 매우 심하게 일어납니다.

절대 하면 안 됩니다.
이때 바로 아이스팩을 하셔야 합니다.

아이스팩의 효능
실제 아이스팩의 진통 작용이 핫팩에 비해 높다는 임상실험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반면에 만성염증에는 핫팩을 하는데요.

핫팩의 효능

여기서 핫팩 주의사항!
만성염증은 핫팩이나 아이스팩 모두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만성염증이 있는데 나는 평소에 일을 많이 한다’, ‘무거운 것을 들고 많이 걷는다.’
이런 경우는 핫팩을 하면 안 됩니다.
많이 활동하면 조직이 살 짝 손상이 되어있는 상황인데
핫팩을 할 경우 계속 피가 철철 나겠죠.
오히려 이런 경우는 아이스팩을 하세요.

핫팩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의견이 갈리는데요.
실제로 할 때는 뜨뜻하니 좋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염증을 더 늘린다는 소견도 있습니다.
보통 핫팩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침 치료와 적외선 치료를 하는 게 더 낫다고 합니다.

자 분명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원이나 한의원에서 치료 전에 핫팩, 찜질 거의 다 해주는데 그럼 그건 뭐냐?’
이 경우는 치료 전이나 후에 환자분들이 긴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해주는 겁니다.
무작정 급성 통증에 1시간 내내 찜질만 해주는 그런 병원은 아마… 없겠죠?



핫팩, 아이스팩은 얼마나 해야 하느냐?

둘 모두 보통 하루에 3~4회 정도 시행하고

1회 10분 시행 / 10분 휴식 / 10분 시행 / 10분 휴식 / 10분 시행

이런 한 세트를 실제 시간 총 3~40분씩 하루에 3~4 차례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30분 내내 뜨거운 팩이나 찬 팩을 쭉 한곳에 올려두고 있으면
피부조직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이스팩의 경우는 동상의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그리 크진 않습니다.
하지만 핫팩! 은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핫팩 올리고 한숨 주무시는 것 절대 하지 마세요.
저온화상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핫팩이든 아이스팩이든 반복적으로 휴식을 중간중간 하면서
부상 부위가 정상으로 돌아오는지,
혹시 찜질을 하면서 화상이나 동상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급성염증: 아이스팩
만성염증: 핫팩 / 근육 인대를 사용한 후엔 아이스팩

페인여러분들도 핫팩 아이스팩에 대해 숙지하셔서
상황에 따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페인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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